2010년 2월 10일 수요일

Wake On LAN(WOL)을 사용하여 원격으로 부팅하기.

윈도우상의 설정방법

※ WOL을 사용하기 위해선 최대절전모드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우선적으로 되어있어야한다.


제어판 - 장치관리자를 선택



네트워크 어댑터에서 사용중인 랜카드를 선택(ex. Realtek, 3COM 등등)


Wake on Magic Packet, Wake on Pattern match 값을 사용으로 되있는지 확인한다.


전원관리 탭에서 아래 두가지 항목은 꼭 체크가 되있어야 한다.



현재 최대절전모드에서 wake up 할 수 있는 장치들을 보고싶다면 커맨드 창에
powercfg -devicequery wake_armed
를 입력하게 되면 장치들이 위와같이 나열되게 된다.

마우스가 wake up 설정이 되있는경우 최대절전모드 상태에서 마우스만 건들게 되도 켜지게 되니 해제하도록 하자.


다시 확인해보면 마우스가 사라진걸 볼 수 있다.

- CMOS SETUP에서 WOL 기능 켜기

부팅중 DEL 또는 F2(BIOS마다 차이가 있음)를 눌러 CMOS SETUP 화면으로 들어간다.

Power Management Setup 항목에서 PWM Event Wake UP을 Enabled로 바꿔준다(+/- 사용)
이는 보드마다 메뉴의 이름이 조금씩 차이나기 때문에 꼭 같지않을 수 있다.

공유기를 이용한 WOL 사용방법

WOL로 부팅하고자 하는 PC에서 미리 MAC 주소를 추가해놓아야 쉽게 WOL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.

WOL을 사용하려는 PC에서 공유기 셋팅화면으로 접속한다.(대부분 192.168.0.1)

접속 후 WOL 기능 메뉴에서 현재 접속된 PC의 MAC주소로 설정을 체크하면 자동으로 MAC 주소로 채워지게되는데 자신이 알아볼 수 있는 PC설명을 붙이고 추가를 눌러 미리 등록해놓는다.

이제 외부에서 공유기 셋팅화면으로 접속한다.  접속방법은 ddns에서 설정한 주소:포트번호로 접속하면 된다.
(ex. http://ddnsname.iptime.org:5050 포트번호가 5050일 경우)


접속 후 똑같이 WOL기능 메뉴에서 미리 추가해놓은 PC를 선택하고 PC켜기를 선택하게 되면 부팅이 진행된다.

부팅시간이 걸리므로 바로 원격데스크톱 접속이 안된다고 안되는것이 아니니 부팅시간을 생각하여 잠시 기다린 후 접속시도를 하도록 한다.

공유기 셋팅화면으로 접속 후(대부분 192.168.0.1) 특수기능 - WOL 기능에서 미리 추가한 mainPC를 선택하고 PC켜기를 클릭하면 부팅이 진행된다.


노트북을 이용하여 메인PC WOL 테스트

댓글 1개: